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온라인 리빙랩

2024년 온라인 리빙랩

1

문제정의

이슈를 탐색하고 문제를 정의해요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심층인터뷰나 현장조사를 통해 주민들이 생각하는 지역문제를 폭 넓게 수렴해보세요.

‘국민신문고’, ‘단체장에 바란다’ 등의 게시판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돼요.

이해관계자별 니즈와
이슈를 분석하고 그들간의
관계성을 이해하세요

문제의 핵심 대상(정책 수요자)을 구체화하여 직간접적인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각 이해관계자들의 니즈와 이슈를 분석해보면 더 명확하게 문제를 정의할 수 있어요.

참여자 모두가 다같이
공감하는 지역문제를
선정하세요

제안된 지역문제들에 대해 논의하며 우리가 해결할 문제를 선정하세요.

온라인투표를 통해 주민들이 어떤 문제에 더 공감하는지 알아보세요.

문제를 함께 공감하는 협업주체를 찾아보세요!

찾기

같은 고민을 하는 다른 주민활동그룹을 찾아보세요.

같은 주제나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주민자치회, 리빙랩, 마을공동체나, 분과나 사업으로 해당 주제를 다루고 있는 곳을 찾아 함께 협업해보세요.
함께 모여 고민하면 더 쉽게 해결 방법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주민자치회에서 다루는 것이 적절한 주제라면 의제로 제안하는 것도 가능해요.

2

아이디어 발굴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찾아요

자유롭게 해결방안을 제시해요

지역 현안 및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요.

아이디어 발상법을 활용하면 좀 더 쉽게 아이디어를 제안 할 수 있어요.

공동창조회의를 통해 논의하기

무언가를 함께할 때 더 많은 동의와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어요.

아이디어 토론과 수렴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진행자가 있으면 더 원활한 그룹토의가 가능해요.

해결방안 결정하기

그룹원들이 합의한 의사결정 방법과 기준에 따라 해결방안을 결정해요.

해결방안 실현을 위해 지역 주민의 협조나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해요.

3

솔루션 도출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요

솔루션의 주인공을 그려보기

핵심대상(수혜자, 관계자)을 특정인으로 의인화하여 구체화하는 페르소나기법을 활용해보세요.

주인공의 목표와 행동이 해결방안의 솔루션 방향에 핵심적인 단서를 제공할거예요.

기능과 서비스를 구체화하기

주민들이 제품/서비스를 경험하게 되는 전 과정을 고객여정맵을 통해 한 눈에 보이도록 정의해보세요.

영화의 시나리오처럼, 주민이 어떻게 서비스를 경험할지 그때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게 될지 미리 생각해보세요.

실현과 실험을 계획하기

현장 실험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아이디어와 해결의 대안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해요.

솔루션이 실제로 구현되고 실험되기 위해 팀 내부의 능력이 충분한지 검토하고, 필요한 외부 연계 자원을 찾으세요.

제품/서비스 개발하기

필요한 장비를 구매/설치하거나, 선정된 기술사업자가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예요.

기술사업자의 주도하에 개발이 진행되지만 개발 전 과정에 팀 전체가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주요사항을 결정해요.

4

구현 및 실증

솔루션을 적용해보며 보완해요

경험 프로토타입 만들기

실패와 도전을 빠르게 반복하면서 배우는 과정이 좋은 솔루션을 만드는 핵심이예요.

다양한 문제해결 접근법들을 신속하고 간단한 프로로타입으로 검증하며 대안을 찾아요.

실제 현장에 적용해보기

현장실험 전에 실험장소와 대상에 대해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해요. 실험과정을 도와줄 이해관계자 네트워크를 확보하세요.

현장실험으로 주민들에게 공개되니,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해요.

데이터를 중심으로 실증하기

기술/서비스를 적용한 결과에 대해 데이터 중심의 실증이 필요해요.

무엇을 측정할지 구체적으로 설계한 후 다각도로 바라보세요. 데이터를 중심으로 서로 피드백하고 의사결정 해요.

5

성과 공유 및 확산

성과를 알리고 확산해요

공유하고 칭찬하기

주민활동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시민이 프로젝트의 주인공으로 탄생하는 마지막 과정이예요.

주민들의 전체 활동에 대해 정리 및 평가하여 주민주도 지역문제 해결활동 수행의 경험을 공유해요.

사업 수행 결과 평가하기

사업의 결과물과 효과에 대해 평가를 진행해요.

성과평가는 사업 완료 후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진행하며, 주민팀원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사전 테스터로 참여하고 그 의견을 종합하여 평가위원에게 전달해요.

운영/확산 계획하기

사업 수행 결과 평가 결과와 참여자 피드백 분석을 통해 리빙랩의 향후 운영/적용/확산 계획을 설계하세요.

정부, 시, 구에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있어요.
사업공모 신청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하면 더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시, 구의 다양한 사업공모 신청을 통해 예산을 지원받고 아이디어를 실현해보세요!

주민자치사업

주민자치사업

마을 주민이 중심이 되어 우리 지역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 살기 좋은 마을이 되기위한 다양한 사업을 함께 계획, 의사결정하고 실행해나가는 사업입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주민참여예산 사업

시, 구/군에서 사업계획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에 예산을 편성하여 실행하는 사업으로 예산의 투명, 민주성을 확보해 재정민주주의 구현하는 사업정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