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비스시나리오 만들기

서비스 시나리오(Service Scenario)란 제품/서비스의 상세한 정보를 영화 시나리오처럼 이야기 형식으로 담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주민들이 개선안을 경험하게 되는 사건을 이야기로 서술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요구와 상황을 생생하게 느끼면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시나리오의 페르소나를 넣어 구체적인 상황을 구성하고, 문제 상황에서 페르소나가 서비스를 경험하는 과정을 상상하여 기록해보세요.

1

서비스 시나리오 작성 진행 순서

Step 1

워밍업

1. 서비스명을 작성하고 페르소나 삽입

Step 2

경험과정

2. 서비스 경험 과정 기록

Step 3

터치포인트

3. 진행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액티비티와 관련 터치 포인트 도출

2

서비스 시나리오 구성

서비스 시나리오 다운로드
1서비스명은 ‘000을 위한 000서비스’의 형태로 작성하세요.
2시나리오의 페르소나를 넣어 구체적인 상황을 구성합니다.
  • 앞서 설정한 페르소나와 상세 요구사항을 적어보세요.
3 문제 상황에서 페르소나가 서비스를 경험하는 과정 등을 상상하여 기록하고, 관련한
터치 포인트는 무엇인지 도출합니다.
  • 누구를 주인공으로 삼을 것인가?
  • 주인공이 처한 구체적인 (문제)상황은 무엇인가?
  •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 목표가 컨셉에서 실현되고 있는가?
  • 어떤 단계, 경로, 제품/기기, 상황을 거쳐서 서비스가 진행되는가
서비스 시나리오 구성

3

서비스 시나리오 공유

서비스 시나리오 등록하기

작성된 서비스 시나리오 결과를 게시판에 등록하여, 모든 팀원에게 내용을 공유하세요.

모든 리빙랩 팀원들이 동일한 서비스 경험을 상상하며 구체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요.

게시글을 올릴 때는 리빙랩 과정을 ‘서비스시나리오'로 선택해서 올리면, 향후 관련 게시글만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