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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만들기

페르소나(Persona)는 유사한 목적과 패턴을 지닌 주민 그룹을 구체적 실체가 있는 특정인으로 의인화 함으로써,

리빙랩팀원들이 주민들의 행동, 요구, 맥락을 더 정확히 이해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페르소나의 목표와 행동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며, 해결방안 시나리오에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스토리를 설명하는 것은 이런 결정이 왜 내려졌는지 쉽게 이해시키고 공감하게 도와줍니다.

실험과정에서도 페르소나의 기대와 행동에 맞춰 테스트가 가능해, 실제 구현 후의 상황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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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작성 진행 순서

Step 1

핵심 대상

1. 우리 솔루션의 핵심 대상(수혜자, 이용자) 정의

Step 2

행동 변수

2. 주제와 관련된 대상자의 행동 변수 파악

Step 3

시트 작성

3. 행동 패턴과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시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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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구성

페르소나 다운로드
1우리 솔루션의 핵심 대상(수혜자, 이용자)에 대해 정의해봅니다.
  • 페르소나의 특징(연령, 성별, 직업, 취미, 생활환경 등) / 라이프스타일(생각, 사고, 관심사) 등
2주제와 관련된 대상자의 행동 변수를 파악합니다.
  • 1) 활동내역 : 그들은 주제 관련 과정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가?
  • 2) 태도 : 그들이 주제 관련 과정 중 특성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고 생각하는가?
  • 3) 동기 : 그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 특정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각 페르소나의 하루나 업무 루틴, 환경을 묘사해보거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상상해보며 작성하면 더욱 쉬워요.
3페르소나의 행동 패턴과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페르소나 시트를 작성합니다.
  • 설명을 보조할 수 있는 그림, 사진 등을 추가해 시각화 해봅니다.
페르소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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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결과 공유

페르소나 결과 등록하기

작성된 페르소나 결과를 게시판에 등록하여, 모든 팀원에게 내용을 공유하세요.

페르소나는 이후 서비스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어, 각 단계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하는지,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서비스가 대상에 적합한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게시글을 올릴 때는 리빙랩 과정을 ‘페르소나'로 선택해서 올리면, 향후 관련 게시글만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